퀄컴(Qualcomm) 음성코덱 aptX와 aptX HD, 오픈 소스화

IT Tech Forum(IT테크 게시판)

퀄컴(Qualcomm) 음성코덱 aptX와 aptX HD, 오픈 소스화

81 HIKARU 0 759 0

블루투스 스피커 등 비교적 저렴한 오디오 기기는 SBC 코덱만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고,

aptX, aptX HD 코덱이나 그 이상을 지원하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 그 이유 중에 한가지는 라이선스 비용이었다고 생각이 되네요.


아래 정보로는 퀄컴에서 aptX와 aptX HD를 오픈 소스화해서, 향후 저렴한 aptX와 aptX HD 지원 오디오 기기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게 중국산 저렴이 스피커에도 적용이 될지는 살짝 의문이네요.


오픈 소스가 되었기에 라이선스 비용은 필요없고, 개발도 가능하게 되었지만,

aptX와 aptX HD가 채택된 1 디바이스당 수수료는 퀄컴에게 제공을 해야 되는 것 같은데.....흠...


ad697641c2cc77b4de8764bc4d938662_1679382806_6627.jpg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시작으로 수많은 디바이스에서 채택되고 있는 음성 코덱 [aptX]와 [aptX HD]가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프로젝트(AOSP: Android Open Source Project)에 추가되어, 이제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전문의 저널리스트인 Mishaal Rahman씨는, 퀄컴(Qualcomm)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었던 [aptX]와 [aptX HD] 코덱이 개발자들에게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고음질의 사운드를 실현하기 위해서 개발된 [aptX]와 [aptX HD]는 안드로이드 8.0 이후의 단말기에서 지원되고 있으며, aptX를 지원하는 오디오 기기들이 다수 개발되어 왔습니다만, [aptX]와 [aptX HD] 코덱을 개발자가 이용하기 위해서는 퀄컴의 허가를 따로 받을 필요가 있으며,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수많은 Bluetooth 제품을 설계하고 있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인 Silicon Laboratories의 조사에 의하면, 2014년 시점에서 1회당 6,000달러의 라이선스 비용이 필요하며, 생산되는 기기 1만대까지일 경우 1개의 디바이스당 1달러의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할 필요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와중에 2022년 10월 시점에서 [aptX]와 [aptX HD]의 소스 코드를 포함한 패치가 AOSP에 제출된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2023년 3월 17일에 마침내 오픈소스화된 것으로 최종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제 [aptX]와 [aptX HD]를 안드로이드 제품에 탑재하고 싶은 개발자는, Apache License 2.0 하의 라이선스된 AOSP 코드를 이용하는 한, 퀄컴의 허가를 따로 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퀄컴은 이번 오픈소스화에 대해 [aptX와 aptX HD는 와이어리스 Bluetooth 오디오를 위한 우수한 오디오 코덱으로서 전세계에 알려져 있으며, 저희들은 수년간에 걸쳐 Google과 각 OEM사 모두와 긴밀하게 협조해, 이들 코덱을 안드로이드 베이스의 제품에 탑재해 왔습니다. 퀄컴 라이선스 하에, AOSP에서 이러한 인코더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오픈 소스화된 것은 aptX와 aptX HD만으로, 그 외 aptX 관련 제품은 기존대로 퀄컴의 라이선스를 필요로 합니다.


Mishaal Rahman씨는 [대부분의 분들이 aptX와 aptX HD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이미 갖고 계시다고 생각되어, 왜 이번 오픈 소스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분들에게 이번 오픈 소스화는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OEM에는 큰 영향을 주는 변경입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0 Comments